산명 : 가리산
산위치 : 경기포천 이동면, 가평군 북면
산높이 : 774.3m
연계산행지 - 국망봉 ,신로봉
산행코스 및 소요시간
- 이동면사무소 - 장암저수지 - 갈림길 - 능선안부 - 능선 갈림길 - 정상 - 능선안부- 장암저수지 - 이동면사무소 (11km, 4시간 25분)
- 이동면사무소 - 장암저수지 - 갈림길 - 능선안부 - 840봉 - 갈림길 - 정상 - 이동교(9km, 4시간 25분)
산행정보 :
가리산(1.051m)은 강원 춘천시 홍천군 두촌면 화촌면, 인제군, 경계지역에 위치하며 소양 댐에서 동쪽을 보면 저 멀리에 두 개의 우뚝 솟은 암봉이 소양호와 어울려 알프스의 그 유명한 마터호른산과 비슷하여 인상 깊은 산이다. 산 이름인 가리는 '단으로 묶은 곡식이나 땔나무 따위를 차곡차곡 쌓아둔 큰 더미'를 뜻하는 순우리말로서, 산봉우리가 노적가리처럼 고깔 모양으로 생긴 데서 유래한다. 정상 부근에서는 소양호로 갈 수 있는 가삽 고개가 있는데, 그 형태가 계단식 분지 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태백산맥 중 내지(內地) 산맥의 일부를 이룬다. 제1봉 남쪽에서 홍천 강이 발원하여 북한강의 지류인 소양강의 수원(水源)을 이룬다. 능선은 완만한 편이나, 정상 일대는 좁은 협곡을 사이에 둔 3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원 제1의 전망대라고 할 만큼 조망이 뛰어나, 소양호를 비롯하여 북쪽으로 향로봉에서 설악산을 거쳐 오대산으로 힘차게 뻗어나간 백두대간 등 강원 내륙의 고산준령이 한눈에 보인다. 댐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물노리로 접근하여 오를 수 있으며,소양호 쪽으로 하산길을 택하면 배를 타고 피로를 풀 수 있는 등 코스마다의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 춘천 쪽에서는 배로 접근을 해야 한다. 가리산 입장료는 대인 2000원,소인 1000원.주차료 3000원. 요즘은 홍천군에서 천현 리에 휴양림을 설치, 그곳에서 많은 등산객이 산행을 시작하고 있다.
들머리격인 두촌면 천현리 일대에는 자연휴양림이 자리잡고 있다. 홍천군이 1998년 7월 개장한 ‘가리산 자연휴양림’은 노송·기암괴석과 조화를 이루는 데다 다목적광장·민속놀이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사계절 가족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 통나무집뿐 아니라 피톤치드 성분을 발산하는 산림욕장, 산책로 등이 잘 조성돼 있어 심신의 피로를 달래려는 중·장년층이 많이 찾고 있다 해발 1,051m의 가리산은 산 정상에 서면 탁트인 시야와 발 아래로 펼쳐진 소양호의 풍경이 등산객들의 발을 묶는 곳이다. 또한 이 산의 1봉 남쪽 정상아래 바위벽면사이에서 샘물이 솟아나와 400리 홍천강으로 흐르는 작은 석간수는 목마름에 지친 등산객들에게 청량감을 더해주는 가리산의 특색 있는 자랑거리이기도하다. 산자락 밑에 위치한 조그마한 폭포의 물소리가 사람들의 마음을 포근히 감싸주며, 이곳에서부터 계곡과 능선을 따라 등산이 시작된다. 또한 가리산 정상에서 마주보이는 샘재마을에서 로또복권 사상 1등 최고액과 2등이 몇 주 사이에 당첨된바 있어 명당터로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 일대를 홍천군에서 자연 휴양림 지역으로 조성, 95년 7월 홍천군이 개장한 가리산자연휴양림이 있어 통나무집, 야영장, 체육 시설을 이용하는 가족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소양호쪽으로 하산길을 택하면 배를 타고 피로를 풀 수 있는 등 코스마다의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가리산은 또한 강원도에서 진달래가 가장 많이 피는 산으로 손꼽힌다 역내리 가리산 휴게소에서 산행을 시작해 용소폭포를 지나면 능선길 좌우에 일부러 심어놓은 듯한 진달래 꽃길이 장관을 이룬다.
산불예방 입산통제기간 : 3월∼5월, 11월∼12월
제 1코스 (3시간35분)
가리산 자연휴양림⇒삼거리⇒가삽고개 7북동능선⇒가리산 정상⇒무쇠말재⇒삼거리⇒휴양림 주차장
제 2코스 (4시간30분)
가리산 자연휴양림⇒가삽고개⇒정상⇒석간수 샘터⇒소양호 물로리
제 3코스 (4시간30분)
가리산 자연휴양림⇒가삽고개⇒정상⇒석간수 샘터⇒철정리
제 4코스 (10km, 4:00)
역내리⇒천현리⇒가삽고개 ⇒가리산⇒천현리
제 5코스
현내1교 주차장(입구)⇒삼거리⇒가리산⇒남릉안부⇒주차장
제 6코스 (총 10 km, 4:00)
현내1교 주차장(입구)⇒삼거리⇒연곡사⇒춘천물로리선착장
제 7코스
소양댐⇒(배이용)⇒물노리⇒계곡⇒정상
제 8 코스(춘천쪽 9.4km 3:40)
뱃터⇒양지말⇒은주사⇒뱃터갈림길⇒가리산⇒남릉삼거리⇒계곡삼거리⇒가리산휴양림
제 9 코스 (춘천쪽 8.1km 3:00)
광산골초입⇒임도끝⇒910봉⇒가리산⇒암자⇒품걸2리
가는길 :
대중교통 - 서울⇒홍천⇒두촌면 역내리(2시간 40분소요)⇒가리산휴양림
도로정보 - 홍천 44번 국도,중앙고속국도 홍천IC⇒홍천 인제⇒철정 검문소⇒인제 방향⇒역내리 삼거리⇒가리산자연휴양림
선박 - 소양댐⇒물노리⇒가리산 (1일 2회)
주변정보 :
청평사
청평사는 소양호 선착장에서 배로 15분 거리에 있는 사찰이다. 오봉산(779m) 자락에 위치한 청평사는 973년(고려 광종 4년) 승현선사가 창건했으나 육이오 전쟁 때 모두 불타고 회전문만이 유일하게 남았었다. 청평사 경내에는 우리 고유의 정원 방식에 의해 조성한 정원터가 남아있다.
남이섬유원지
북한강 상류 가운데 있는 넓이 23만7천여평에 이르는 섬이다.8만여평의 잔디밭과 15만 여평의 숲에는 주차시설과 수영장, 배구장, 어린이 놀이터등 놀이시설과 수상 레포츠 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다.
등산지도 :